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인 입맛에 맞는 알리오올리오 만드는 방법

by 알리고 올리는 올리 2024. 1. 9.
반응형

 

마늘향이 진한 알리오올리오 만드는 방법

알리오올리오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대표적인 이탈리아의 파스타입니다. 이탈리아어로 '알리오'는 마늘, '올리오'는 기름을 뜻합니다. 그래서 알리오올리오는 마늘과 기름으로 만든 파스타라는 뜻이 됩니다. '알리오올리오'라는 이름만 들으면 마늘이 정말 많이 들어가는 파스타 같지만 사실 정통 레시피에서 마늘은 겨우 두 쪽 정도로 아주 조금 들어갑니다. 그래서 평상시 마늘 섭취량이 많은 한국인이 정통 레시피의 알리오올리오를 먹으면 마늘을 넣은 것이 맞는 것인가 헷갈릴 정도로 마늘향이 은은하게 납니다. 오늘은 제가 한국인 입맛에 맞는 마늘 향이 아주 진한 알리오올리오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늘 6개를 슬라이스 해줍니다. 마늘 6개를 슬라이스 하면 큰 숟가락으로 두 숟가락 정도의 양이 됩니다. 그리고 다진 마늘도 크게 한 스푼 준비해줍니다. 이 다진 마늘이 핵심 재료입니다. 먼저 후라이팬을 달구고 올리브 오일을 가득 넣어줍니다. 그리고 마늘 슬라이스와 다진 양파를 넣고 볶아줍니다. 양파가 투명해지고 마늘이 노릇해질 때 쯤 다진 마늘을 넣어줍니다. 다진 마늘이 갈색으로 변하고 끈적해질 때까지 잘 볶아줍니다. 다진 마늘은 색이 변한 뒤 금방 타기 때문에, 다진 마늘의 색이 변하자마자 육수를 후라이팬에 넣어줍니다. 육수가 없을 경우에는 면수를 넣고 '연두'와 같은 액상 조미료를 조금 넣어주셔도 됩니다. 육수에 끈적한 다진 마늘이 풀리도록 잘 저어줍니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삶아둔 파스타를 넣고 볶아줍니다. 육수가 반 정도 증발하면 페퍼론치노 하나를 손으로 반으로 찢어 넣고 섞어줍니다. 페퍼론치노가 없으면 청양고추 1/4개를 다져서 넣어주셔도 됩니다. 그 다음 그라나 파다노 치즈를 갈아서 넣어줍니다. 가스레인지의 불을 끄고 팬에 열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올리브오일을 파스타에 넣고 잘 섞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꾸덕하고 마늘향이 진한 알리오올리오가 완성됩니다.

 

다양한 형태의 마늘,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까?

마늘은 정말 다양한 형태로 요리에 이용됩니다. 마늘을 손질해놓은 상태에 따라 마늘을 보관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마늘 보관 형태에 따라 다른 마늘의 보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통마늘은 냉장고에 보관하기 보다 상온에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늘은 햇볕이 드는 곳에 보관할 경우 싹이 날 수 있기 때문에 해가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서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은 바람이 잘 통하는 그물망이나 양파망에 넣고 문고리에 보관해주시면 좋습니다. 올이 나가서 더 이상 입지 않는 스타킹을 재활용하여 마늘을 보관해주셔도 좋습니다. 마늘은 추위에는 강하지만 습기에는 약해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문고리에 걸어서 보관하면 바람이 통하는 면적이 최대화 되어 마늘을 상온에서 최대한 긴 기간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깐 마늘 보관 방법입니다. 지퍼백 안에 키친 타올을 한 장 깔고 깐 마늘을 넣은 다음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마늘은 항균 작용을 하여 곰팡이가 잘 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마늘은 의외로 습기에 취약하여 수증기가 응결되어 생기는 물방울과 마늘 자체에서 나오는 수분에 의해 곰팡이가 피기도합니다. 그래서 마늘을 지퍼백에 넣기 전 키친 타월로 물기를 잘 제거해주고, 수시로 마늘을 보관하고 있는 지퍼백 안의 키친 타월을 교체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은 다진 마늘 보관 방법입니다. 다진 마늘은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하시면 정말 오랫동안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지퍼백에 다진 마늘을 넣고 납작하고 평평하게 펼쳐서 보관하시면 나중에 냉동된 상태에서도 쉽게 잘라서 요리에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작은 사이즈의 얼음틀에 다진 마늘을 채워서 냉동 보관하면, 작은 큐브 형태로 언 마늘을 하나씩 꺼내서 사용하면 되어 정말 간편합니다. 다진 마늘은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산소와의 접촉 면적이 넓어 갈색이나 녹색으로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다진 마늘을 밀폐 용기에 넣고, 그 위에 비닐을 한 겹 덧 씌워 밀봉하면 갈변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마늘이 갈변하더라도 영양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상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요리에 바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가열을 하면 다시 흰색으로 변하거나, 노릇하게 익어서 외적으로도 큰 영향은 없습니다.

 

강력한 천연 항생제 마늘의 효과

마늘에는 '알리신(Allicin)'이라는 특별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자연에서 마늘이 상처를 입으면 흘러나오는 물질입니다. 이 알리신은 항생제의 성분으로 유명한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 보다 살균력이 강합니다. 마늘의 알리신 근처에는 웬만한 곰팡이나 세균은 번식하지 못합니다. 알리신은 해충과 곰팡이, 박테리아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마늘의 방어 수단이지만, 사람의 체내에서 알리신은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체내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체내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에는 알리신과 셀레늄, 비타민C 등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어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마늘은 위암과 대장암을 일으키는 발암 물질을 중화시켜 위암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늘에 있는 황화 화합물은 체내 염증을 감소시켜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늘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도 있습니다. 마늘은 혈전을 분해하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피의 응고를 방해합니다. 그래서 마늘을 과도하게 섭취한 상태에서 칼에 베이거나, 신체가 절단되는 사고를 당했을 경우 지혈이 잘 되지 않는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직전에는 마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실 이러한 부작용은 마늘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이므로 평상 시 마늘을 정말 많이 먹는 사람이 아니라면 심각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