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양배추 효능 레시피 보관방법

by 알리고 올리는 올리 2023. 12. 16.
반응형

 

 

출처 : unsplash

 

가난한 사람들의 의사, 양배추의 효능

양배추는 '가난한 사람들의 의사'라고 불릴 만큼 저렴하고 건강에도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대표적인 양배추의 효능으로는 위와 소화기의 개선입니다. 양배추에 있는 글루타민이라는 아미노산과 비타민U라고도 불리는 S-메틸티오닌이라는 특별한 화합물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손상된 위가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배추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장 내의 산성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배추는 체중 감량에도 좋은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칼로리는 낮은데 수분과 섬유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양배추에 풍부한 섬유질은 배변 활동을 촉진시켜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되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뇨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게다가 양배추는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양배추에 있는 비타민C와 비타민K, 베타카로틴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피부 건강과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양배추 맛있게 먹는 방법

양배추가 몸에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양배추 요리 방법을 몰라서 또는 간단히 챙겨 먹기 위해 양배추로 만든 즙이나 환을 많이 찾지만, 특유의 악취 때문에 양배추를 오히려 멀리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에 좋은 양배추를 맛있게 챙겨 먹을 수 있도록 간단한 양배추 요리를 소개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 전

체중 감량 요리로 정말 유명한 요리입니다. 계란을 먼저 풀고 채썬 양배추와 잘 섞어줍니다. 이 때 양배추에서 즙이 나와 계란물과 섞이고 거품이 일어날 만큼 강하게 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 채썬 당근과 양파를 소량 넣어줍니다.(밀가루를 넣지 않는 레시피이기 때문에 계란에 비해 넣는 채소의 양이 너무 많을 경우 전을 부칠 때 모양이 유지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잘 섞어 반죽을 만들어 줍니다. 잘 달군 팬에 기름을 고루 두르고 먼저 대패 삼겹살이나 베이컨을 펴서 익혀줍니다. 그 위에 반죽을 부어 넓게 펼치고 뒤집개로 눌러가며 잘 익혀줍니다. 잘 익은 전은 위에 케첩을 뿌려 먹거나 간장에 찍어 드시면 됩니다.

 

양배추 계란 덮밥

기름을 두른 팬에 다진 마늘을 먼저 볶아 마늘향을 내줍니다. 그 다음 깍둑 썰기 한 양배추와 채선 양파를 넣습니다. 양배추와 양파의 숨이 살짝 죽었을 때 굴소스와 간장을 넣고 볶아줍니다. 볶는 과정에서 양배추와 양파에서 자연스럽게 물이 나오는데 수분이 모두 날아가기 전 달걀을 풀어 넣어주고 익혀줍니다. 맛을 보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줍니다. 따뜻한 밥 위에 양배추 볶음을 올리고 통깨를 뿌리고 참기름을 위에 둘러줍니다. 만약 당근이 있다면 채소를 볶을 때 채썬 당근을 넣어 함께 볶아도 되고, 쪽파가 있다면 밥 위에 함께 뿌려주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양배추 롤

네모로 반듯하게 자른 양배추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식힙니다. 다진 돼지고기, 다진 닭가슴살 다진 마늘, 양파, 소금, 후추를 섞어 롤의 속 재료를 만듭니다. 양배추 잎 위에 속 재료를 길쭉하게 놓고 잎의 양 옆을 먼저 접은 다음 돌돌 말아 롤을 만들어 줍니다. 롤이 터지지 않도록 이쑤시개를 꽂아 고정시킵니다. 팬에 토마토 소스를 넣고 그 위에 양배추 롤을 가지런히 담습니다. 토마토 소스의 양은 양배추 롤이 반 쯤 잠기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속 재료가 충분히 익고 소스가 양배추 롤에 스며들 수 있도록 중간 불에서 롤을 뒤집어 가며 익힙니다. 그 다음 롤을 먼저 꺼내 접시에 나란히 잘 담고, 그 위에 남은 토마토 소스를 끼얹은 다음 파마산 치즈 가루와 파슬리를 뿌려 마무리합니다.

 

양배추의 세척과 보관 방법

양배추는 재배하는 과정에서 병해충을 막기 위해 농약이 사용됩니다. 양배추를 건강하게 드시려면 농약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먼저 많은 농약이 묻어 있고 시들기 쉬운 가장 바깥 잎을 떼어 내고 흐르는 물에 1차로 헹궈줍니다. 그 다음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로 양배추를 세척합니다. 그리고 식초를 푼 물로 양배추 표면의 이물질과 베이킹소다를 헹궈줍니다.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양배추를 잘 헹궈주시고 키친 타올로 물기를 닦아주시면 됩니다.

 

양배추는 저렴하지만 양이 많아 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다 먹기 전에 상해서 버리는 일도 많습니다. 양배추는 잎보다 심지가 먼저 상합니다. 양배추를 수확하는 과정에서 양배추의 뿌리를 잘라내면서 단면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양배추 심지를 먼저 제거하고 그 빈 자리에 물에 적시고 물기를 적당히 짠 키친타올을 채워주시면 양배추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심지 대신 촉촉한 키친타올이 양배추의 잎에 수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양배추 표면을 마른 키친 타올이나 깨끗한 신문지로 감싸고 지퍼백으로 밀봉하면 양배추를 2주 이상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양배추를 섭취하기 위해 미리 양배추를 채썰어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채썬 양배추는 통양배추에 비해 보관 기간이 짧습니다. 밀폐 용기에 채썬 양배추를 넣고 뚜껑을 닫기 전 마른 키친 타올을 먼저 덮어 두면 최대 일주일 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때 채썬 양배추이 눌리지 않도록 밀폐 용기에 약간의 여유를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