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후숙과 보관하는 방법
아보카도는 적절히 후숙이 되어야 부드럽고 더 맛있습니다. 마트에서 잘 후숙된 아보카도를 구매할 수도 있지만, 보통 마트에서는 아직 숙성되지 않은 녹색 아보카도를 판매합니다. 녹색 아보카도는 단단하고 먹었을 때 풋내가 납니다. 마트에서 구입한 아보카도를 집에서 어떻게 후숙시키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위가 따뜻할수록 아보카도는 잘 숙성됩니다. 하지만 너무 따뜻할 경우에는 숙성과 동시에 부패가 진행되기 때문에 적절하고 일정한 온도에서 후숙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햇빛이 들지 않는 15도 정도의 실온에서 후숙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보카도의 후숙은 짧게는 이틀부터 길게는 5일까지 걸립니다. 마트에서 구입했을 때의 아보카도의 숙성 상태에 따라 후숙에 걸리는 시간이 다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아보카도의 후숙에는 주위 온도가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겨울처럼 추운 날씨에서는 아보카도의 후숙에 시간이 좀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잘 후숙된 아보카도는 껍질이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어두운 빛깔을 띱니다. 그리고 손가락으로 찔러보았을 때 말랑하면서도 적절한 탄력이 느껴진다면 아보카도의 후숙이 잘 이루어진 것입니다. 아보카도의 후숙을 더 빠르게 진행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닐 봉지에 아보카도와 사과나 바나나를 같이 넣어두면 아보카도의 후숙이 더 빨리 진행됩니다. 그 이유는 사과나 바나나에서 배출되는 에틸렌 가스가 아보카도의 후숙을 가속시키기 때문입니다. 후숙된 아보카도는 실온에서 약 이틀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후숙된 아보카도는 키친 타월로 감싸고 지퍼백에 넣어서 냉장 보관하면 약 일주일 정도로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 보다도 더 오래 보관하려면 아보카도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지퍼백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냉동 아보카도는 약 한 달 동안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냉동 아보카도는 해동 이후 흐물흐물 해지기 때문에 샐러드 소스나 과카몰리를 만드실 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터 보다 맛있는 아보카도 요리
과카몰리
잘 후숙된 아보카도를 손질하여 큰 그릇에 담고 으깨줍니다. 여기에 다진 토마토와 양파를 넣습니다. 그다음 라임즙을 두 스푼 넣어줍니다. 만약 라임이 없다면 레몬즙이나 사과 식초로 대체하셔도 좋습니다. 그 다음 소금과 후추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간을 보고 취향에 따라 다진 고수를 넣고 섞어주시면 과카몰리가 완성됩니다. 향긋하고 부드러운 과카몰리는 나초나 바게뜨 빵에 얹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과카몰리에 올리브 오일과 레몬즙, 다진 마늘, 설탕을 추가하여 섞어서 샐러드 소스로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과카몰리 자체만으로도 맛이 정말 풍부하기 때문에 잎 채소에 곁들이는 것만으로도 정말 맛있는 샐러드가 됩니다.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
쌀밥에 참기름, 맛소금, 간장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이렇게 간을 맞춘 밥은 조리를 하면서 살짝 식혀줍니다. 그 다음 아보카도를 반으로 잘라서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서 아보카도 과육을 꺼내어 줍니다. 아보카도 과육을 슬라이스하여 밥 위에 가지런히 얹어줍니다. 그리고 명란의 막을 제거하고 아보카도 옆에 얹어줍니다. 양파는 얇게 채 썬 다음 찬물에 담궈 두어 매운 맛을 줄여줍니다. 밥 위에 어린 잎 채소와, 채 썰어둔 양파를 얹고 그 옆에 생 와사비 덩어리를 놓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한 스푼을 골고루 뿌려주면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이 완성됩니다. 밥에 미리 간을 해두었기 때문에 밥을 비비지 않고 숟가락에 재료를 얹어 먹어도 간이 적당할 것입니다. 더 부드러운 식감을 원하시면 아보카도를 으깨어 잘 비벼 드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아보카도 바나나 스무디
블렌더에 손질하고 적당한 크기로 작은 아보카도와 바나나를 넣습니다. 그리고 블렌더에 아몬드 밀크를 넣고 기호에 따라 스테비아 또는 알룰로오스를 넣어 단맛을 내줍니다. 블렌더에 곱게 간 다음 농도를 확인합니다. 아몬드 밀크를 추가하고 블렌더로 잘 섞어서 농도를 맞추면 아보카도 바나나 스무디가 완성됩니다. 바나나 뿐만 아니라 아보카도 역시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하고 계시다면 아침 식사 대용으로 아보카도 바나나 스무디를 드시면 점심 식사 전까지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속 지방은 걱정하지 마세요
아보카도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에서도 느껴지듯이 지방 함량이 높은 과일입니다. 하지만 아보카도에 있는 지방은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며, 섬유질 함량이 높아 오히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각종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처럼 오히려 복부 비만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비타민 A, B5, B6, C, D, E, K, 마그네슘, 칼륨, 엽산 등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보카도는 피로 회복과 피부 보습, 노화 방지에도 정말 좋은 과일입니다. 아보카도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눈 건강과 노화 억제,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듯 아보카도는 고지방 식품이지만 유익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정말 유익한 과일입니다. 다만 열량이 높기 때문에 과도한 탄수화물과의 섭취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보카도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4분의 1개로 소량이기 때문에 아보카도 섭취 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