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숨어있는 농약까지 세척하는 방법
브로콜리는 줄기가 여러 방향으로 갈라져 나와있고, 윗부분이 빽빽해서 세척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브로콜리를 간편하게 세척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의 윗부분을 빽빽하게 채우고 있는 것들은 브로콜리의 꽃봉오리라고 합니다. 이 꽃봉오리 안에도 이물질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흐르는 물에 씻을 경우 빽빽한 꽃봉오리가 브로콜리 줄기 사이사이로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 꼼꼼하게 세척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브로콜리는 흐르는 물이 아니라 물을 받아두고 담궈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그릇에 차가운 물을 받고, 여기에 식초까지 넣으면 브로콜리에 묻어있는 농약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식초물에 브로콜리를 거꾸로 세워 20분 동안 담궈둡니다. 20분이 지나면 브로콜리의 줄기 부분을 잡고 흔들어 이물질과 농약 성분을 떨어내 줍니다. 원래 있던 물을 버리고 깨끗한 새 물을 받은 다음 그 안에서 브로콜리를 헹구면 브로콜리를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가지치기 하듯이 잘라주세요
브로콜리는 줄기가 갈라져 나오는 부분을 자르면 여러 개의 꽃송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줄기가 갈라져 나오는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자를 경우 꽃송이가 부스러져 지저분해집니다. 밀폐용기에 키친타올을 깔고 그 안에 손질한 브로콜리를 넣고 그 위를 키친타올로 덮어줍니다. 그 다음 밀폐 용기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브로콜리는 보관기간이 약 2주로, 다른 채소들에 비해 보관 기간이 긴 편입니다. 데친 브로콜리의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보관하실 경우 약 일주일 동안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그 보다 더 길게 보관하고 싶은 경우 지퍼백에 손질한 브로콜리를 담고 밀봉하여 냉동실에서 보관하시면 한 달 이상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도 정말 맛있어요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브로콜리는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브로콜리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요리가 정말 다양합니다. 브로콜리는 몸에 정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맛있는 식재료 입니다. 브로콜리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브로콜리 버터 볶음
브로콜리를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브로콜리와 비슷한 크기로 빨간색 파프리카, 노란색 파프리카, 양파를 잘라줍니다. 후라이팬을 달구고 버터를 한 덩어리 녹여줍니다. 그리고 다진 마늘을 넣어 버터와 마늘향을 내줍니다. 그 다음 잘라놓은 야채들을 모두 넣고 볶아줍니다. 브로콜리가 녹은 버터를 흡수하면 그 때 쯤 야채에서 수분이 나오는데, 여기에 굴소스 한 스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통후추를 갈아 뿌리면 간단하지만 브로콜리와 다양한 야채들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브로콜리 버터 볶음이 완성됩니다.
브로콜리 들깨 샐러드
브로콜리는 초장뿐만 아니라 크리미한 소스와도 정말 잘 어울립니다. 브로콜리를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소금을 조금 넣은 물을 끓이고, 여기에 브로콜리를 약 1분 동안 가볍게 데칩니다.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치면 초록색 채소가 변색되지 않습니다. 데친 브로콜리를 차가운 물에 헹구고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그 다음은 소스를 만듭니다. 블렌더에 두부를 으깨 넣고, 들깨가루, 마늘, 올리브유, 간장, 식초를 넣고 잘 갈아줍니다. 브로콜리를 넓은 그릇에 담고 위에 소스를 뿌린 다음 잘 버무려 주시면 브로콜리 들깨 샐러드가 완성됩니다.
브로콜리 크림 수프
브로콜리는 초록색 채소이지만 익었을 때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서 수프로 만들면 정말 맛있습니다. 먼저 달군 후라이팬에 버터를 녹입니다. 여기에 밀가루를 넣고 약불에 볶아서 수프의 루를 만듭니다. 밀가루는 잘 타기 때문에 약불에서 잘 저으면서 볶아주셔야 합니다. 밀가루가 진한 노란색이 되면 다 볶아진 것입니다.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 브로콜리를 넣고 잘 볶아줍니다. 브로콜리가 부드러워 지면 여기에 물을 넣고, 아까 만든 루를 넣어줍니다. 그 다음 우유와 크림을 넣고 잘 섞습니다. 수프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잠깐 식혀준 다음 블렌더에 넣고 갈아줍니다. 재료들을 충분히 식히지 않고 블렌더에 갈면 재료들에서 나온 수증기로 인해 블렌더 뚜껑을 열 때 수프가 사방으로 튈 수 있으니, 반드시 식혀주도록 합니다. 블렌더에 간 수프를 다시 냄비에 옮겨 담고 물을 보충해준 다음 약불에서 끓입니다. 수프를 끓일 때는 냄비 벽면에 늘어 붙기 때 반드시 잘 저어주어야 합니다. 수프가 끓으면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줍니다. 수프가 걸쭉해지면 그릇에 옮겨 담고 위에 크림 한 스푼과 치즈 가루를 뿌려 마무리해줍니다.
10대 슈퍼푸드 브로콜리 몸에도 정말 좋아요
브로콜리는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될 만큼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영양 밀도가 높은 채소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 C, K 철분, 칼륨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브로콜리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있어 시력을 보호하는 데에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브로콜리에는 술포라판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항암 효과가 있어 암 예방에 탁월한 성분입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를 돕고 혈당을 억제합니다. 브로콜리는 암과 당뇨 같은 만성 질환을 관리하는 데에도 훌륭한 식품일 뿐만 아니라 피부, 시력 등 노화 방지에도 우수한 효과가 있는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가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된 것은 이렇게 다양한 성분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성분들의 함유량이 다른 채소들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맛있고 몸에도 좋은 브로콜리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