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는 역시 고구마
고구마는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섬유질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고구마의 섬유질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합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특히 혈당 조절이 필요하거나 당뇨병 환자에게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고구마는 낮은 혈당 지수(GI)를 가지고 있어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여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고, 식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는 칼로리는 낮지만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C, 그리고 망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와 에너지 대사 개선에 좋습니다. 고구마에는 체내에서 비타민A로 합성되는 베타카로틴 또한 풍부하여 시력을 보호하는 데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고구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로서 세포 손상을 최소화하여 만성 질환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켜줍니다.
고구마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찌는 방법
추운 겨울이 되어서 고구마를 찾으시는 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구마는 어떻게 요리해 먹어도 맛있지만 이번에는 아주 간편하게 고구마를 쪄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냄비를 사용하지 않고 전자레인지로 고구마를 찌는 방법입니다. 먼저 고구마를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고구마 표면에 묻어있는 흙을 손으로 문질러 제거하려면 거친 표면에 의해 손이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세미나 솔을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세척한 고구마 겉에 젓가락으로 찔러서 구멍을 내거나 칼로 반씩 잘라주시면 보다 빠르게 고구마를 찔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한 고구마를 사기 접시 위에 담고, 접시에 물을 넣어줍니다. 그 뒤 전자레인지용 덮개나 볼록한 사기 그릇을 위에 덮습니다. 그다음 전자레인지를 돌려줍니다. 시간은 전자레인지의 세기에 따라 최소 5분에서 길게는 10분까지 걸립니다. 젓가락으로 고구마를 찔렀을 때 젓가락이 쉽게 박히고 빠진다면 잘 익은 것입니다. 만약 익지 않았다면 2분 간격으로 전자레인지에 돌려 고구마가 잘 익었는지 확인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전자레인지로 고구마를 찌는 방법은 끝입니다. 전자레인지에서 그릇을 꺼내실 때 수증기 때문에 아주 뜨거우니 꼭 장갑이나 젖은 행주를 사용하여 꺼내주세요.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넣는 용기는 반드시 사기 그릇이나 전자레인지에 넣을 수 있는 유리 그릇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금속 그릇을 넣을 경우 내부의 전자파를 기계로 반사시켜 화재나 폭발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구마,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
고구마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우선 좋은 고구마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구마 겉면에 상처가 적어야 없어야 하고 선명한 자주색 빛을 띄어야 하며 무른 곳 없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안토시아닌이나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고구마일수록 고구마의 껍질색이 선명합니다. 또한 고구마는 겉으로 보았을 때 잔뿌리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수염처럼 잔잔한 뿌리가 많은 고구마는 특히 꼭지 부분에 섬유질이 많아 부드럽지 않고 질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구마를 보관하기 전 중요한 단계가 하나 있습니다. 고구마 겉에 묻어있는 진흙을 잘 털고, 햇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이틀 동안 잘 건조시켜주어야 합니다. 고구마 겉에 수분이 있을 경우 곰팡이가 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구마 겉의 젖은 흙을 털어줌으로써 건조시간을 단축하고, 이물질을 최소화하여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 건조시킨 고구마는 하나씩 신문지로 감싸고 상자에 담아줍니다. 고구마를 보관하고 있는 상자는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고구마를 신문지로 감쌌더라도 햇볕이 강하면 고구마에서 싹이 나는 일이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13~16°C 정도의 서늘한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고구마는 냉기에 약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오히려 금방 물러지고, 상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 난 싹을 먹어도 될까?
감자에 난 싹은 솔라닌이라는 독소가 있어서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 싹은 먹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독성 물질이 없음은 물론이고, 오히려 루테인,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서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고구마에 비해 맛과 식감이 좋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